티스토리 뷰

책 리뷰

부와 성공의 원칙 12가지

밀키와나 2022. 5. 14. 17:07

성공한 사업가가 지키는 원칙

게리 바이너척은 유튜브에서 NFT에 관한 정보를 찾다가 알게 되었다. NFT 투자에 열정적인 사람인 줄만 알았는데 미디어 회사의 CEO인 성공한 사업가였다. SNS로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면서 전 세계의 사람들과 소통하는 세계 최고의 SNS 마케팅 전문가이다. 페이스북, 트위터의 초창기에 그 가능성을 미리 알아보고 이 두 회사에 자신의 돈을 모두 투자했다. 엄청난 안목이 있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이번에는 NFT에 대해서도 SNS의 성공을 예견했을 때 받았던 느낌과 비슷한 느낌을 받고 있다. 대중 앞에 나와서도 NFT의 성공을 예견하는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말한다. 대체 그는 어떻게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성공을 예견할 수 있었던 걸까? 또 NFT의 성공에 대해서도 어떻게 저렇게 강한 확신을 가질 수 있을까? 이렇게 세상에 대한 직관과 통찰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바로 '공감'과 '호기심'이라는 그만의 원칙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원칙은 그가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부와 성공의 원칙 12가지 중 하나에 속해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NFT는 세상과 사람들이 소통하면서 공감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공감'이라는 원칙은 중요하다. 사람들은 서로 세상의 이야기를 듣고 소통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삶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다. '공감'과 '호기심'은 자연스럽게 짝을 이루는 원칙이라는 것을 그는 알고 있었다. 이 원칙을 기준으로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을 바라보았기에 다른 사람들보다 앞서서 SNS가 미래에 큰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사는 것은 중요하다. 세상을 보는 직관과 통찰을 키워주고 위기의 순간에도 흔들림 없이 자신의 일을 해나갈 수 있는 사람의 기준이 되어준다. 성공한 사업가인 게리 바이너척이 제시하는 부와 성공의 원칙 12가지란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평범한 한국 학생의 열정으로 한국에 출간되다

'부와 성공의 원칙 12가지'가 한국에서 출간되게 된 계기 또한 특별하다. 게리 바이너척이 워낙 유명한 사업가이다 보니 그의 책은 당연히 대형 출판사와의 계약을 통해 한국에 출간된 줄로만 알고 있었다. 그런데 아니었다. 뉴욕대를 다니던 평범한 한국 학생이 게리 바이너척의 책을 한국에 소개하고 싶다는 열정만을 가지고 이루어낸 일이었다. 그 당시에 게리 바이너척은 미국에서는 인지도와 영향력이 컸지만 한국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상태였다. 그런 그의 책을 한국어로 번역해서 소개하고 싶었던 한 평범한 한국 학생은 게리 바이너척에게 직접 연락해서 출간 제안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 제안이 받아들여져서 한국에 출간될 수 있었다. 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이야기이다. 열정만으로 무에서 유를 이루어낸 학생도 대단하지만 평범한 학생에게도 기회를 줄 정도로 편견 없는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는 게리 바이너척의 인품을 느끼게 해주는 일화이다.

 

 

일상 속 35가지 조언

부와 성공을 위한 삶의 12가지 원칙뿐만 아니라 그가 해주는 조언 35가지도 포함되어 있다. 이 일상 속 35가지 조언은 그가 평소에 문자, SNS 댓글, 강영 중에 청중들로부터 받은 질문을 정리한 것이다. 누구나 일상생활 속에서 충분히 겪을 만한 사례들을 다루고 있는데 앞에서 소개한 12가지 원칙을 일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준다. 예를 들면 새로운 트렌드를 처음으로 알게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처음 듣게 되는 새로운 것이 예상치 못하게 인생의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지도 모르니 호기심을 가지고 검색이라도 한번 해볼 것을 권한다. 인생에서 최고의 터닝포인트가 될지도 모르는 중요한 단서는 처음에는 소리 없이 작은 조각의 형태로 우리에게 찾아온다. 지인과의 스쳐 지나가는 가벼운 대화 속에, 우연히 읽게 된 신문기사 속에, 책에서 읽은 한 문장 속에 있을 수 있다. 너무 작은 조각이라 무심코 지나쳐 버릴지도 모른다. 이럴 때는 흥미롭다는 생각이 든 순간에 바로 '호기심'을 가지고 검색해 보는 습관이 중요하다. 실제로 그 또한 NFT에 대해 파고들게 된 계기는 작은 호기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작은 호기심이었지만 자꾸 검색해보다 보니 너무 흥미로웠고, 일주일 정도 지나자 파악이 끝났다. 완전히 새로운 삶이 펼쳐진 듯했다. 호기심을 무심코 넘겨버렸다면 이런 기회를 놓쳤을지도 모른다. 명심하자! 혁신은 호기심을 기반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