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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테랑 기자가 연구한 성공 비결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은 1인 기업과 창업에 관심을 두고 준비하던 차에 '10억', '혼자 일한다'는 키워드에 꽂혀서 선택하게 된 책이다. 나도 혼자 일하면서도 일 년에 10억을 벌 수 있을까? 그 비결을 배우고 싶었다. 저자는 베테랑 기자 출신이다. 14년간 기자로 일한 경험이 있고, 현재는 온라인 마케팅과 브랜딩 일을 하고 있는 회사의 대표이다. 10년 동안 200건이 넘는 창업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성공 비결을 정리했다. 특히 소자본으로 억대 매출을 올린 1인 기업가들의 비결을 취재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총 7가지의 전략으로 정리했다. 틈새시장을 찾고 차별화하는 방법, 어떻게 고객을 만드는가, 트렌드 파악의 중요성, 자기만의 방법으로 마케팅하기, 퍼스널 브랜딩으로 나만의 히스토리 만들기, 어떻게 수익 자동화 시스템을 만들었는가 그리고 인적 네트워크. 지금은 안정적인 직업이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대이다. 1900~2000년대의 지식경제 시대에서는 전문지식을 갖추고 좋은 직업을 갖는다면 돈을 벌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창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이 부를 창조하는 시대로 바뀌었다. 갑작스럽게 찾아온 비대면 시대로 인해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하던 시대의 흐름이 더 앞당겨졌다. 이 상황 속에서 1인 기업가들은 사업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영역을 더 확장하고 있다. 1인 기업가들은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배우려고 노력하며 위기도 기회로 삼아 움직이고 있다. 혼자서도 자신만의 틈새시장을 발굴하고,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며 돈을 잘 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주어진 시스템을 따르는 게 아니라 자신만의 길을 만들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이다. 이것이 그들의 성공 비결이다. 이들은 수익을 올리게 된 후에도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에 아낌없이 투자하며 계속 성장하고 있다.
레드오션에 더 많은 기회가 있다
레드오션이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시장을 말한다. 소자본으로, 그것도 1인 기업이 레드오션을 공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1인 창업을 할 구상을 할 때 레드오션 분야는 시도해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하지만 어린이 영어 교육 시장이라는 레드오션에서 매년 억대 수익을 벌고 있는 '헌터 주니어'의 강소진 원장의 사례를 알게 된 후에 레드오션에 대한 편견을 거두게 되었다. 수많은 사업가들이 강조한 것처럼 레드오션에 더 많은 기회가 있을 수도 있음을 깨닫게 되었다. 레드오션 시장은 시장이 커질수록 오히려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필연적으로 생긴다. 그에 따라 틈새시장이 생기기에 이 틈새시장을 잘 찾아서 공략하면 오히려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찾아서 답을 내놓으면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강소진 원장은 영어 공부방을 창업한 후에 아이들이 영어 암기를 제일 하기 싫어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하기 싫은 암기를 억지로 시키니 아이들은 영어공부를 재미없어했고 영어에 대한 흥미가 사라졌다. 영어를 더 이상 배우고 싶어 하지 않았다. 강소진 원장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찾아냈다. 아이들이 영어를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음악에 맞춰서 단어를 공부하는 '비트 영어'를 만들었다. 노래를 음악에 맞춰서 따라 하다 보면 저절로 영어 단어들이 외워졌다. 문법을 재미있게 가르치는 영어 구구단도 만들어 문법도 쉽게 외울 수 있도록 했다. 그러자 아이들도 영어공부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게 되었고, 공부방에 다니는 것을 즐거워하기 시작했다. 아이가 영어학원에 가기 싫다는 말을 하지 않고 즐겁게 다니기를 바라는 엄마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해준 것이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니 사업은 당연히 안정화되었다. 내가 창업을 하고 싶은 분야의 시장이 이미 너무 커져서 시도하기가 망설여진다고 해도 포기하지 말자. 그 시장에서 고객들이 불편해하는 점을 찾아서 해결점을 제시해보자. 그렇게 틈새를 공략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 레드오션의 틈새를 공략하는 것이 혼자 일하면서도 연봉 10억을 벌 수 있는 비결이다.
매출을 상승시키는 온라인 마케팅의 비결
마케팅 및 모든 비즈니스 활동의 중심지는 온라인이 되어야 한다.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마케팅으로 매출을 상승시킬 방법을 계속 시도해봐야 한다. 고객들에게 나를 알리고, 좋아하고, 신뢰하게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부분만 잘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매출을 상승시키는 온라인 마케팅의 비결은 고객이 모이는 채널을 찾아서, 고객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분석하고, 광고 생태계를 알고 효율적인 전략을 짜는 것이다. '키워드'는 고객들이 나를 찾아올 수 있는 오프라인에서의 간판, 현수막, 전단지이다. 온라인에서 마케팅을 할 때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고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를 찾아내서 검색량은 상대적으로 작지만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를 찾아야 한다. 내 콘텐츠를 상위 노출시키기 좀 더 쉬운 키워드를 추려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광고전략을 짜고 실행할 때에는 광고 생태계에 대한 공부가 필수적이다. 광고대행사에 광고를 위임하더라도 광고주가 광고 생태계에 대해 잘 알아야 구체적인 요구를 할 수 있다. 내 사업에 맞는 효율적인 전략의 광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려면 광고 생태계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틈새시장을 찾는 전략부터 온라인 마케팅 그리고 혼자서 일일이 찾아보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수많은 사례, 전략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멘토에게 코칭을 받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에서 배운 것을 잘 적용해서 창업을 위한 틈새시장 찾기부터 실행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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